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2/01/23 성서일과 본문
    함께, 성경읽기 2022. 1. 16. 08:53

    220123 성서일과 본문.pdf
    0.36MB

    성서일과

    • 1독서 | 느헤미야 8:1~3, 5~6, 8~10
    • 응송 | 시편 19
    • 2독서 | 고린도전서 12:12~31a
    • 3독서 | 누가복음 4:14~21

     

    # 1독서 

    1. 모든 백성이 한꺼번에 수문 광장 모였다. 그들은 학자 에스라에게, 주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명하신 모세 율법책을 가지고 오라고 청하였다.
    2. 일곱째 초하루에 에스라 제사장은 율법책을 가지고 회중 앞에 나왔다. 거기에는, 남자든 여자든, 알아들을 만한 사람 모두 나와 있었다.
    3. 그는 수문 광장에서, 남자든 여자든,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에게 새벽부터 정오까지, 큰소리로 율법책을 읽어 주었다. 백성은 모두 율법책 읽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1. 학자 에스라 높은 위에 있었으므로, 백성들은 모두, 그가 펴는 것을 있었다. 에스라가 책을 펴면, 백성들은 모두 일어섰다.
    2. 에스라 위대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면, 백성들은 모두 손을 들고 "아멘! 아멘!" 하고 응답하고, 엎드려 얼굴을 땅에 대고 주님께 경배하였다.
    1. 하나님의 율법책이 낭독될 때에, 그들이 통역을 하고 뜻을 밝혀 설명하여 주었으므로, 백성은 내용을 잘 알아들을 수 있었다.
    2. 백성은 율법의 말씀을 들으면서, 모두 울었다. 그래서 총독 느헤미야, 학자 에스라 제사장과, 백성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이니, 슬퍼하지도 말고 울지도 말라고 모든 백성을 타일렀다.
    3. 10.느헤미야 그들에게 말하였다. "돌아들 가십시오. 살진 짐승들을 잡아 푸짐하게 차려서, 먹고 마시도록 하십시오. 아무것도 차리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먹을 몫을 보내 주십시오. 오늘은 우리 주님의 거룩한 입니다. 주님 앞에서 기뻐하면 힘이 생기는 법이니, 슬퍼하지들 마십시오.”

    묵상질문 

    1_ 율법을 들으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왜? 울기 시작했을까요?

    2_ 율법을 듣고 있으니, 눈물흘리거나 슬퍼하지 말라는 느헤미야의 말은 오늘 우리에게는 어떻게 들립니까?

     

    #응송

    1.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창공은 그의 솜씨를 알려 준다.
    2. 에게 말씀을 전해 주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알려 준다.
    3. 이야기 말소리, 비록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아도
    4. 소리 누리에 울려 퍼지고, 말씀 세상 끝까지 번져 간다. 에게는, 하나님께서 하늘에 장막을 주시니,
    5. 해는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처럼 기뻐하고, 달리는 용사처럼 즐거워한다.
    6. 하늘 끝에서 나와서 하늘 끝으로 돌아가니, 뜨거움을 피할 없다.
    7. 주님의 교훈은 완전하여서 사람에게 생기를 북돋우어 주고, 주님의 증거는 참되어서 어리석은 자를 깨우쳐 준다.
    8. 주님의 교훈은 정직하여서 마음에 기쁨 안겨 주고, 주님의 계명은 순수하여서 사람의 눈을 밝혀 준다.
    9. 주님의 말씀은 티 없이 맑아서 영원토록 견고히 있으며, 주님의 법규는 참되어서 한결같이 바르다.
    10. 10.주님의 교훈은 보다, 순금보다 더 탐스럽고, 보다, 송이꿀보다 더 달콤하다.
    11. 11.그러므로 주님의 종이 교훈으로 경고를 받고, 그것을 지키면, 푸짐한 상을 받을 것이다.
    12. 12.그러나 어느 누가 자기 잘못을 낱낱이 알겠습니까? 미처 깨닫지 못한 까지도 깨끗하게 씻어 주십시오.
    13. 13.주님의 종이 알면서도 고의로 짓지 않도록 막아 주셔서 손아귀에 다시는 잡히지 않게 지켜 주십시오. 때에야 나는 온전하게 되어서, 모든 끔찍한 악을 벗어 버릴 있을 것입니다.
    14. 14.나의 반석이시요 구원자이신 주님, 내 입의 말과 내 마음의 생각이 언제나 주님의 마음에 들기를 바랍니다.

    묵상질문 

    1_ 내 마음, 내 말이 주님의 마음에 든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생각, 어떤 말을 의미할까요?

     

    #2독서

    1. 12.몸은 하나이지만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는 많지만 그들이 모두 몸이듯이, 그리스도 그러하십니다.
    2. 13.우리는 유대 사람이든지 그리스 사람이든지, 종이든지 자유인이든지, 모두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서 한 몸이 되었고, 또 모두 한 성령을 마시게 되었습니다.
    3. 14.몸은 하나의 지체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지체로 되어 있습니다.
    4. 15.발이 말하기를 "나는 손이 아니니까, 몸에 속한 것이 아니다" 한다고 해서 발이 몸에 속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5. 16. 귀가 말하기를 "나는 눈이 아니니까, 몸에 속한 것이 아니다" 한다고 해서 귀가 몸에 속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6. 17.온몸이 눈이라면, 어떻게 듣겠습니까? 온몸이 귀라면, 어떻게 냄새를 맡겠습니까?
    7. 18.그런데 실은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는 대로, 우리 몸에다가 각각 다른 여러 지체를 두셨습니다.
    8. 19.전체가 하나의 지체로 되어 있다고 하면, 몸은 어디에 있습니까?
    9. 20.그런데 실은 지체는 여럿이지만, 몸은 하나입니다.
    10. 21.그러므로 눈이 손에게 말하기를 "너는 내게 데가 없다" 수가 없고, 머리가 발에게 말하기를 "너는 내게 데가 없다" 없습니다.
    11. 22.그뿐만 아니라, 몸의 지체 가운데서 비교적 더 약하게 보이는 지체들이 오히려 요긴합니다.
    12. 23.그리고 우리가 덜 명예스러운 것으로 여기는 지체들에게 더욱 풍성한 명예를 덧입히고, 볼품 없는 지체들을 더욱더 아름답게 꾸며 줍니다.
    13. 24.그러나 아름다운 지체들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몸을 골고루 맞추셔서 모자라는 지체에게 풍성한 명예를 주셨습니다.
    14. 25.그래서 몸에 분열이 생기지 않게 하시고, 지체들이 서로 같이 걱정하게 하셨습니다.
    15. 26.한 지체가 고통을 당하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당합니다. 지체가 영광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기뻐합니다.
    16. 27.여러분은 그리스도 몸이요, 따로 따로는 지체들입니다.
    17. 28.하나님께서 교회 안에 몇몇 일꾼을 세우셨습니다. 그들은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예언자요, 셋째는 교사, 다음은 기적을 행하는 사람이요, 다음은 고치는 은사를 받은 사람이요, 남을 도와 주는 사람이요, 관리하는 사람이요, 여러 가지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입니다.
    18. 29.그러니, 모두가 사도이겠습니까? 모두가 예언자이겠습니까? 모두가 교사이겠습니까? 모두가 기적을 행하는 사람이겠습니까?
    19. 30.모두가 고치는 은사를 받은 사람이겠습니까? 모두가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이겠습니까? 모두가 통역하는 사람이겠습니까?
    20. 31.그러나 여러분은 더 큰 은사를 열심히 구하십시오.

    묵상질문 

    1_ 우리가 힘써 구해야할 더 큰 은사는 어떤 것일까요? 또 왜 큰 은사를 구해야하는 걸까요?

     

    #3독서

    1. 14.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을 입고 갈릴리 돌아오셨다. 예수 소문이 사방의 지역에 두루 퍼졌다.
    2. 15.그는 유대 사람의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셨으며, 모든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셨다.
    3. 16.예수께서는, 자기가 자라나신 나사렛 오셔서, 하시던 대로 안식일 회당에 들어가셨다. 그는 성경을 읽으려고 일어서서
    4. 17.예언자 이사야 두루마리를 건네 받아서, 그것을 펴시어, 이런 말씀이 있는 데를 찾으셨다.
    5. 18."주님의 내게 내리셨다. 주님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셔서, 가난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하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셔서, 포로 사람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고, 눈먼 사람들에게 뜸을 선포하고, 억눌린 사람들을 풀어 주고,
    6. 19.주님의 은혜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7. 20.예수께서 두루마리를 말아서, 시중드는 사람에게 되돌려주시고, 앉으셨다. 회당에 있는 모든 사람의 눈은 예수께로 쏠렸다.
    8. 21.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성경 말씀이 너희가 듣는 가운데서 오늘 이루어졌다.

    묵상질문 

    1_ 예수님께서 말씀을 펴서 읽으시는 장면을  1독서 느헤미야의 장면과 연상해 보십시오

    2_ 이사야 말씀을 다 읽으신 후, ‘오늘’ 이 말씀이 이루어졌다고 하신 의미는 무엇입니까?

Designed by Tistory.